전자상거래 유형
기업, 고객, 정부 등으로 거래에 관계되는 개체가 있으며, 그 특성 및 거래 방향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e-비즈니스 발전과 정의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경영의 성과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분야는 전자상거래 외에도 마케팅, 고객관리, 재고관리, 회계처리, 조달관리
[글로벌기업과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환경으로의 변화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이 확산됨에 따라 다국적 기업이 처한 환경은 이제 전자상거래의 차원을 넘어서 e-비즈니스 시대의 활황으로 접어들었다.
1970년대 초 자금이체(EFT)의 형태로 시작된 전자상거래는 이후 전자문서교환(EDI)과 E-mail과 같은 전
전자상거래를 위해서 고려해야 될 점으로는 e-비즈니스와 관련된 각종 법제도 및 정책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현재 e-비즈니스와 관련된 법제도 및 정책은 빠르게 급변하는 IT환경을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시대에 뒤처지고 반응이 느린 편에 속해서, e-비즈니스 산업이 발전하는 것에 발목
e-Mail로 결재를 하는 회사도 생겨나 '종이 없는 회사(paper-less company)'를 실현하고 있는 기업들도 있으며, 각 기업의 홈페이지에 있는 게시판을 통하여 사내공고 및 관련 물품 구매계약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사용한 새로운 의사소통 방법들로 인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하는 예가 늘어나고 있다.
E-factor
- Michael J. Wolf: Media & Entertainment Consultant in Booz-Allen & Hamilton
- ‘상품을 팔 것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를 팔아라’
- ‘쇼 비즈니스 없이는 비즈니스도 없다’
3.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징
o 경험재(experience goods)적 성격의 상품
- 경험하기 전까지는 내용을 알 수 없다.
o 소비자 개인의 입장
비즈니스(Cyber Business)라는 3가지 개념으로 모두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중 세 번째인 사이버 비즈니스를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하며, 세 가지 개념 모두를 포함해 광의의 전자상거래로 정의한다.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웍이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
Ⅰ. 2002년(2000년대)의 디지털기술
디지털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문화산업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했다. 산업화에 이은 정보화 흐름은 디지털 기술 또는 IT 기술의 발전에 의해 점차 고도화되어가면서 문화산업의 기존 패러다임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우선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먼저 인터넷이라는
e-비즈니스는 벤처의 붐과 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한 때는 장사진을 이루었지만 미래 산업사회의 핵심전략과제로 등장했던 e-비즈니스가 최근 들어 거품논란, 수익모델 제시부족, 오프라인 마케팅과 온라인의 마케팅간의 혼란 등으로 위기상황에 놓여있다. 그런 가운데 대부분의 e-비즈니스
E-비즈니스, 혹은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고 있다. 이렇게 상거래에 관한 모든 행위들이 전자상거래라는 형태의 상업 활동으로 들어서게 되면서, 현재 전자상거래는 기업 또는 개인상인들의 활동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 전자상거래에서 비즈니스의 모든 과정이 중요하고 그 중요한 우월성을
새로운 비지니스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nternet, Intranet, Extranet을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온라인 뱅킹, 고객지원, 지식경영에서 원격진료, 사이버행정, 사이버교육 등 공공분야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업무를 e-Business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